news.jtbc.joins.com/article/article.aspx?news_id=NB11961837
[인터뷰] 이재명 "서울대 이전론, 대학도시 하나 더 만드는 게 좋아"
■ 인용보도 시 프로그램명 'JTBC 뉴스룸'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.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.■ 방송 : JTBC 뉴스룸 / 진행 : 서복..
news.jtbc.joins.com
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사실 관심있게 검색을 한다거나 , 그랬던 기억이 없다.
어제 뉴스룸을 보다가 , 공감 가는 인터뷰 내용을 공유한다.
Q. 부동산 정책 논란, 관료에게 책임있다고 보나
[이재명/경기지사 : 관료도 하나의 세력입니다.
그냥 스스로 알아서 개혁을 해 나가지는 않죠. 그게 관료의 특성입니다. 독자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고 정권과 관계없이 정년이 보장되는 사람들이어서 나름의 하나의 세력을 형성하고 있죠. 잘 안 바뀝니다.
Q. 임대사업자 관련 7·10 대책 부족하다고 보나
[이재명/경기지사 : 부족하다 이렇게 생각하죠. 이미 매입해서 가지고 있는 임대주택용 주택이 157만 세대인가 그런데요. 이게 어느 정도 규모냐면 분당신도시가 당시 공급한 총 물량이 27만 세대였습니다. 그러니까 분당신도시 5개 이상 되는 거를 지금 임대용으로 누군가가 실주거용이 아닌 상태로 가지고 있는 거죠.
100 % 동감 한다. 머 어떻게 보면 , 사회주의냐 , 공산당이냐 ? 하는데 , 문제의 핵심은 무게의 추인거 같다 .
한 나라의 정책을 결정하는데 , 그 무게가 어디로 쏠리는가 ? 50 : 50 은 힘들다고 치고 , 사람이 완벽하지 않은데 어떻게 무게의 추를 반으로 나눠 공정한 정책을 만들 수 있겠는가 ?
주식시장도 그렇고 사기치는 사람들도 다 세력이 있다 . 그 세력은 그들만의 기득권을 만든다. 나 또한 그런 세력일지 모른다.
관료들도 이해가 간다. 조선시대 청렴 결백한 관료를 꿈꾸는 세상도 아닌데 , 미쳤다고 , 내 재산 깍아먹는 정책을 내놓겠냐는 말이지 ?
니들은 그러니까 손해만 봐라 . 가 아니라 , 어느정도 그들에게도 Incentive 가 필요하다고도 본다.
( 갑자기 든 생각인데 , 그 동안 오른 가격이 Incentive 라고 생각해도 될꺼 같다. )
관료가 그렇게 못하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방법을 제시하고 , 그 첫발이 아닌가 ? 생각한다 .
나도 기득권이 되는 그날을 위하여 ~